본문 바로가기
영화 Movie

WALL·E (2008)

by Author 2008. 8. 17.
반응형

- 한국에서의 공식 제목은 "월·E"인듯 하다. 타이핑의 불편함을 감안한다면 "월E" 또는 "월-E"라고 변형되어 수많은 글들이 생산될 듯.

- 픽사(http://en.wikipedia.org/wiki/Pixar)에서 제작하고 미국배급은 월트디즈니에서, 한국배급은 한국소니픽쳐스릴리징브에나비스타가. 한국 제목은 월E

- 대략적인 줄거리는 http://en.wikipedia.org/wiki/Wall_e 와 같다.

- "WALL-E"라는 이름은 Waste Allocation Load Lifter Earth-Class에서 두문자를 따서 만들었다고 한다.

- 아,맞다, 영화의 줄거리를 보면서, 알게 모르게 무척 원초적인 친근감을 느꼈던 이유는 줄거리가 큰 개념으로 보아 "노아의 방주"컨셉이었기 때문일 수 있겠다. 좀 더 많은 관련기사(씨네21,한글)를 참조하는 것도 영화 이해에는 많은 도움이 된다.

- 시스템매뉴얼이 서구세계에서 가지는 의미를 한 번 되새겨 보는 것도 재미있다. 예측가능한 상황에 대한 매뉴얼이 준비되어 있고, 특정한 사람에 의존하지 않고도 시스템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매뉴얼기반 사회의 사상이 영화 줄거리 전반에 녹아 있었다. 이런 개념은 몬스터주식회사(Monsters, Inc. (2001))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. 시스템 유지에 위해가 될 예외상황이 발생했을 때, 몬스터주식회사 종업원들은 매뉴얼에 규정된 상황코드를 외치며 그에 따라 철저하게 빈틈없이 움직인다.

Monsters, Inc. (2001)

Monsters, Inc. (2001) DVD Chapter 9


IMDB title : WALL·E (2008)
http://www.imdb.com/title/tt0910970/

IMDB company : Pixar Animation Studios [us]
http://www.imdb.com/company/co0017902/

Disney-Pixar WALL-E
http://disney.go.com/disneypictures/wall-e/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반응형